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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 Journey pass

3일차는 자유여행 하는 날. 

나름 상해 안에서도 원데이 패스로 돌아다닐 수 있는 티켓을 팔고 있었던 것 같다. 오늘은 어울리지 않게 무슨 박물관을 간다고 일정을 잡았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괜히 갔다는 생각밖에 안드네... 한국에서도 잘 안가는데...

 

 

상해 박물관 입구

인민광장? 이라는 곳에 바로 보이는 상해 박물관. 일단 일본여행 같은걸 하면서 기대할 수 있는 여행객을 위한 편의는 일단 없었다. 모든 것이 중국어로 되어있어 이해 난이도가 최상이고(물론 오디오 가이드 했다면 모르겠지만...), 상해의 역사에 대해 전체적으로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일단 넷 다 이런 역사에는 관심이 없었는데, 도대체 왜 이렇게 여행코스를 짰는지 모르겠다 ㅋㅋ;;

 

 

띠용?

그래도 나름 규모가 있는 곳이라 다 둘러보는 데 2~3시간 정도 걸린다는데, 우리는 한 20분 정도 걸렸던 것 같다. 상설전시나 특별전 같은것도 종종 있다고 하는데, 이 날은 굉장히 한산했던 것 같다. 

 

 

예원 입구

택시를 타고 도착한 예원. 참고로 상해에서는 택시도 잘 골라타야 한다는 지도선생님의 말씀이 있었다. 빨간택시, 노란택시, 파란택시 등등 택시회사가 굉장히 많았는데, 택시도 잘못골라타면 가격도 덤탱이 쓸 뿐더러 뺑뺑 돌아서 관광객들을 엿먹이는 사례가 많다고 했다. 개중에서도 파란택시가 그나마 관광객들을 상대로 안전하다고는 하던데, 가격도 생각보다 만만치 않을 뿐더러 택시기사님들이 영어를 정말 무~진장 못한다. 이 날 우리가 잡은 파란 택시도 택시기사님의 인상은 좋았으나, 기본영어 소통이 많이 어려워서 곧장 가이드북에 있는 지도를 보여주며 '워 야오 취나리 예원(예원으로 가고싶어요)'라고 해서 겨우겨우 도착 했던 것 같다.

 

힘들게 도착한 예원. 아마 상해에서 가장 좋았던 곳이 아닌가싶다. 수 많은 빌딩들이 운집해 있는 상해의 한 복판에서 옛 것을 지키고 있었던 아주 멋진 공간이었다. 입구부터 아주 옛스러움이 넘치고, 낮은 건물들이 마음을 그래도 좀 편안하게 해 주었던 것 같다.

 

 

예원

뭔가, 이제껏 봐왔던 현대사회의 전형적인 도시 이미지를 보여줬던 상해에서 이런 정취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한편으로는 신기하고, 이런 대조적인 모습에서 오는 신선함이 좋았던 것 같다. 

 

 

예원

이 날도 역시나 습도가 엄청났었는데, 아무렴 내가 마음에 드는 곳에 올 때면 이런 짜증 쯤은 좀 참을만 하다. 다만, 여기는 분명히 도로 한복판인데, 질서 따위는 없다. 내가 가는 곳이 곧 길이다.

 

 

예원

예원은 16세기 명나라의 한 관료가 아버지를 위해 지은 정원이라고 하는데, 안타깝게도 그 아버지는 정원의 완공을 보지 못하고 돌아가셨다고 한다. 이후 태평천국의 난 때 예원은 아예 폐허가 되어버렸고, 그 탓에 원래 규모의 40%정도만 남아 그 이후에 중국 정부에 의해 복구작업을 치뤘다고 한다. 뭐 나같은 관광객에게 있어 복구작업을 거친 저런 건물들의 이름은 정확히 뭔지는 모르지만, 그냥 상해에서 제일 괜찮았던 곳 정도로 기억하면 좋을 것 같다.

 

 

정말 인상적인 수석들

정원을 꾸미는 요소는 연못과 나무, 그리고 수석인데, 평소에 볼 수 없는 아주 기가막힌 수석들이 지천에 널려있다. 집에서 어항을 꾸미는 나에게 있어 저런 진귀한 풍경은 눈에 담아둘 법 하다.

 

 

그래도 정원은 정원

막상 표를 끊고 안으로 들어서니, 중국과는 좀 어울리지 않게 한산했다. 사람이 없어 나를 위한 정원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는 아니었으나, 바깥의 도심과 비교했을때 너무너무 한산했다. 지금(2023)에 와서야 예원을 이렇게 리뷰하지만, 저 당시에도 물만 보이면 물고기가 있는지 항상 들여다 봤던 것 같다. 단순히 그냥 '연못이 있는 정원'이라는 생각보다는 특이한 모양의 돌들과 그늘을 만들어내는 수많은 나무들, 그리고 조경 수준, 인테리어 등등을 굉장히 관심있게 봤던 것 같다. 참고로, 중국인에 있어 물고기는 '다산'과 '풍요'의 상징이라고 한다. 

 

 

예원의 상점가

예원을 나와 상점가 쪽으로 들어서면 수~많은 상점과 식료품점들이 늘어서 있다. 가볍게 식사를 하거나 쉬어가기 좋다. 여기 밤에오면 야경이 그렇게 멋지다는데, 못봐서 조금 아쉽긴하다. 

 

 

갑분소...나기

이제 예원을 떠나 난징루로 향하려 하는데, 갑자기 소나기가 쏟아진다. 준비 없이 비를 맞는 것 만큼 당황스러운 순간이 없다. 꿉꿉한 날씨 때문에 소나기가 충분히 예상되는 날씨였음에도 불구하고 우산을 챙겨오지 못했다.

 

 

그냥 맞는다.

그냥 쿨하게 맞고 가기에는 난징루를 통과해서 와이탄으로 가는 길은 거의 2km라고 한다. 비가 내리고 그치는 것은 이 곳 현지인들에게는 그냥 예사가 되었는지 우산 쓰기를 포기한 사람도 종종 보이고, 검은색 수트가 흠뻑 젖어 얼룩이 진 채 다니는 사람도 있었다. 정말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었던 굉장히 긴~ 거리였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거의 명동거리의 4~5배 정도 되는 엄청난 번화가였고, 굉장히 고급화 된 지역으로 발전해 있던 곳이었다. 거리가 거리인만큼 저렇게 거리를 가로질러 가는 노면전차들이 군데군데 있었다.

 

 

지오다노의 I ♥ SH

보행가의 중심인 세기광장 옆 지오다노의 I♥SH. 이곳에서도 나의 인기는 여전하구나.

 

 

COSTA

가랑비에 옷 젖는다고. 비를 피해 잠시 들어왔던 COFFEE COSTA. 영국에서 건너온 커피 프렌차이즈인데, 찬 음료를 찾기 힘든 중국에서 더위를 달래기 좋다. 여담인데, COSTA는 2019년에 코카콜라에 인수가 되었다... ㅎㅎ 

 

 

다시 화창(?)한 난징루

다시 나오니 언제 그랬냐는 듯이 멀끔해진 거리. 비가 온 뒤라 그런지 더위도 더위고, 습도가 정말 미쳤다. 비 온 뒤에 땅이 굳는게 아니고 내 표정이 굳어버렸다. 

 

 

나의 워너비 시계 브랜드 중에 하나인 'BREGUET'

난징루의 끝자락에 다다르면 이렇게 명품 시계샵들이 줄지어 있다. 최고급 브랜드 중 하나인 브레게가 눈에 띈다. 지금도 물론 브레게는 없지만, 당시에 어머니께서 선물해주신 Tissot 시계 하나 가지고 있는 나로선 신기하기만 했다.

 

 

무질서2

그냥 내가 가는 곳이 곧 길이고 내가 먼저 가는 곳이 우선이다. 신호등의 신호가 무색하다. 

 

 

동방명주와 친구들

유람선 탑승 전 건너편 와이탄에서 찍은 상해의 동방명주와 친구들. 사진 화질이 너무 구려서 빨간색 강조만 해 봤는데, 조금 무섭네 .. 와이탄은 아편전쟁으로 강제 개항된 역사의 현장인데, 앞으로는 황푸강이 흐르고 뒤로는 수많은 '아르데코풍'의 건물들이 들어서있다. 뭔가 굴곡진 역사를 가진 곳이긴 하지만, 지금은 '세계 건축 박물관'이라 불릴 만큼 볼 거리가 많은 거리이기도 하다. 

 

 

드릉드릉~ 조명 시동 겁니다

유람선을 타고 한 10분정도? 지나니 이렇게 속속들이 조명이 들어오기 시작한다. 예전에 말했던 것처럼 상해는 관광사업화 차원에서 이런 전력비용의 80%를 정부가 지원해주기 때문에 조명폭행은 진짜 역대급이다.

 

더 깊어진 밤 상해

화려한 야경의 극치를 감상하는 중. 동방명주를 중심으로 그 주변을 너르게 두르고 있는 전부 모양이 다른 수 많은 빌딩들이 인상적이다. 야경이야 뭐 다 비슷비슷하겠거니 싶겠지만, 너무 화려해서 좀 부담스러운 부분도 있다... ㅎㅎ;;

 

 

BYE 와이탄, BYE 동방명주

유람선 투어를 마친 우리의 일정은 택시에 몸만 싣게 되면 다 끝나는 줄 알았지만, 여전히 소통이 힘들었던지라 택시를 타고 10분 동안 워 야오 취나리 디스 호텔을 연발하며 힘겨운 사투를 계속했다. 결국은 나중에 택시기사가 기찻길 반대편에 잘못내려주는 바람에 20분을 더 걸어서 와야 했다는 ... 쉽지 않다... 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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